암호화폐 ♪

[코인걸음마] 가상화폐에서 ERC 20 토큰이란 무슨 말일까?

bbmstyle 2018. 4. 28. 16:26
반응형


가상화폐 투자를 위해 코인에 대한 정보를 찾다보면 ERC20 토큰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ERC20 토큰이라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ERC20 토큰


ERC20은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20의 약자입니다.

이 의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 만들어지는 토큰의 표준, 기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코인과 토큰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이 있지만,

코인의 지위를 가지려면 자체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초기에 가상화폐를 개발하는 입장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갖추기에는 비용이나 개발시간이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이미 기존에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 위에서 가상화폐를 개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토큰입니다.









ERC20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의 규칙이므로 내가 찾아보고 있는 가상화폐가 ERC20 토큰이라면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 그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가상화폐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개발하고자 하는 수많은 가상화폐가 대부분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개발이 되고 있으므로 ERC20 토큰이라는 명칭이 자주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코인이 이더리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인마켓캡에서 COIN 탭을 보시면 현재 거래되고 있는 코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코인이라는 것은 앞서 말한대로 자체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춘 가상화폐를 의미합니다.




코인의 종류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에이다, 대쉬, 네오, 모네로 등 다양합니다. 



ERC20 에서 중요한 요소는 바로 스마트 컨트랙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통해 만들어지는 가상화폐를 디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고 부릅니다. 스마트폰으로 말하면 안드로이드 시스템 안에서 앱 하나 하나가 있는 것이고 이것을 블록체인에 비유하면 이더리움 시스템 안에서 가상화폐앱이 하나하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에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안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디앱끼리 상호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뭔가 좀 어렵지만, 이더리움 시스템 안에서 가상화폐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핵심 같습니다.



그리고 이더 스캔 (https://etherscan.io/)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블록체인 상의 거래 정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누구에게나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다는 것이 바로 이런 점 같습니다.




우측 상단에 검색창에 검색하고자 하는 토큰 명을 치면 나옵니다. 

이때 같은 이름으로 2가지가 검색이 되는데 하나는 개인간 거래내역 정보를 보여주고 하나는 스마트컨트랙트 정보를 보여줍니다. 둘다 검색해 보면서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개인간 거래내역 정보를 보여주는 쪽에서는 어떤 계좌에서 가장 많은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계좌만 나와있어 누가 그만큼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포 비율은 알 수 있으니 충분히 흥미로운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 정보를 살펴보면




거래내역 정보가 어느 블록에저장되어 있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고 실제 스마트컨트랙트 코드 내용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개발에 대해 조금 더 제가 지식이 있다면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제게는 아직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 내가 찾아보고 검증할 부분이 많다는 사실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ERC20 토큰인 가상화폐를 관심있게 보신다면 이더스캔도 한 번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 군데에서 많은 정보 얻으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